08.11. 08:0127,358 읽음
안녕하세요.

요즘 드라마나 영화에서 주인공이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지 않고
자동차 스스로가 운행하는 장면을 많이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운전자의 제어없이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자율 주행 자동차라고 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현재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이며,
기술업계에서는 3년뒤인 2020년을 자율주행 자동차 역사의 시작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오늘의 주제..!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모든것입니다.
1. 자율 주행 자동차의 원리
자율 주행 자동차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하지 않아도
스스로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수없이 많은 복잡한 도로 상황을 파악하며
안전운전을 하기 위해선 자율 주행 자동차는 많은 첨단기술이 포함되어 있지만
원리를 간단히 나눈다면
인지-판단-제어로 나눌수 있습니다.
1) 인지


인지 단계에서는, 장착되어진 첨단센서가사람처럼 사물과 사물의 거리를 측정하고 위험을 감지합니다. 또 그래픽 처리 장치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자동차의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그 이미지를 분석해서 자동차가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여러 안전 표지판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앞의 자동차가 급정거를 하지 않는지, 갑자기 사람이나 동물이 도로에 뛰어드는 것은 아닌지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현재 위치와 주변상황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판단 단계에서 주행전략을 짜는데 이용됩니다.
2) 판단


판단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소프트 웨어라고 할수 있겠네요. 각종 센서를 통해 받아들인 데이터는 중앙 컴퓨터에서 분석하여 얼마나 속도를 내야 할지, 언제 멈춰야 할지, 방향을 어디로 틀어야 할지등
많은 상황에서의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3) 제어


마지막인 제어 단계에선 하드웨어가 마무리 하게 됩니다. 중앙컴퓨터에서 내려진 판단으로 엔진과 방향을 조절하여 각 상황에서 알맞은 안전운전을 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율 주행 자동차의 원리는 끊임없이 3단계를 반복하여 실행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비행기의 자동 운항 장치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2.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상황
1) 현 상황


개발 척도를 미국자동차공학회에서 정의한 레벨 1~5로 나누게 되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중 가장 높은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2로, 특정 상황에서 자동차는 스스로 주행할 수 있지만, 운전자는 필요 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돼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IT 기업들은 레벨 3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레벨 4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시험과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가 현재 기대하는 최고 수준인 레벨 5 자율 주행 자동차는 운전자나 탑승자의 어떠한 개입도 없이 자동차 스스로가 모든 주행 시나리오 대응하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며, 자동차 기업의 대부분은 레벨 5수준의 차가 2020년에 상용화가 시작되어 2025년 안에 완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가 되어 점점 그 규모가 커질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2) IT기업과의 협력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사실은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에 나서는 회사가자동차 회사 뿐만아니라 수많은 IT 관련 회사들도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에 눈을 돌리고 개발에 많은 힘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를 보게 되면미래의 자동차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수단만이 아니라 소프트 웨어로 달리는 IT와 결합한 새로운 개념이기 때문입니다.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전통 자동차 회사들이 IT기업들과 공동 연합체를 구축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 
3.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한 예측되는 변화 
자동차가 처음 등장했던 시기에 다양한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했던 것처럼
IT와 만난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한 4차 산업 혁명은 새로운 산업질서를 만들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1) 지역 분화


자율 주행 자동차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중 하나가부동산 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해 차 안에서 출근이나 통학 시간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이를 통해 생활의 영유를 찾을 수 있는 교외로 이주하는 사람들의 수도 늘어나 도심으로의 집중을 덜 수 있게 되는것이죠. 예상대로라면 가장 큰 혜택을 입게 되는 것은 대도시 외곽의 지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교통 산업


자율 주행 자동차가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칠 산업은교통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나 고속버스 등 대량 운송수단을 제외하고 택시 등 소규모 근거리 운송수단은
인건비가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때문에 경쟁력을 가지기가 힘들어 집니다.
여기에 현재 개발이 한창인 전기차와 저가 충전 서비스까지 합쳐진다면
기존 대중교통은 경쟁력을 갖기 어려워져 점차 그 수가 줄어들것입니다.
또한 자율 주행 자동차는 소유하기 보단 출근하고 나서 주차를 하는 것이 아닌
공유를 하는공유서비스가 될 것 입니다. 이런 공유 차량이 본격화된다면
공유 차량 1대가 현재 개인 차량 15대와 같은 효과를 보여주어
차량 이용 효율은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총 운영비용은 낮아지게 되죠.
3) 보안 산업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가 아닌 자동차가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는 시스템을 갖추었기 때문에
해킹에 대해 민감한 사항입니다. 게다가 운전에 대한 해킹은단순히 개인정보를 훔쳐보는 수준이 아니라 엔진과 트랜스미션까지 제어한다면 운전자에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더 민감할 수 밖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자율 주행 자동차는 보안부분 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는 각 자동차 제조사들은 보안 기업들과 손을 잡고 자동차 해킹에 대한 위협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4) 보험 산업


자율주행자동차는 주어진 조건에서 주어진 방법대로 운전하게 되어 운전자 잘못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물론 시스템의 오류나 기타 원인에 의한 사고는 있겠지만 지금보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와 부상자는 급격히 줄어들고 물적피해 또한 감소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죠.이에 따라 보험 산업에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컨설팅 업체인 KPMG의 조사결과에 따르면자율주행자동차의 등장으로 오는 2040년까지 자동차 사고율이 현재보다약 80% 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맥킨지의 경우 90% 감소를 예측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사고율 감소로 자동차보험 시장의 규모는 현재보다 40% 가량 감소해 자동차보험회사들이 큰 타격을 입을 전망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차 발전하는 자동차 산업을 넘어서 자동차로 인한 변화할 사회의 모습도 기대가 됩니다.

다음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신경주 체리농장 | 정성종 | 경주시 건천읍 화천리 1074-1 | 사업자 등록번호 : 787-98-01156 | TEL : 010-9398-0339 | Mail : merostor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20-경북경주-0425 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